유니티

유니티 입문 - 9 파티클

당혜성 2025. 5. 5. 18:10

파티클
Hierarchy 우클릭 -> Effects -> Particle System

Particle System:
Duration: 입자들의 재생 시간
Looping: 반복
Prewarm: 중간에 멈춰도 멈춘 시점에서 재생
Start Delay: 시작 딜레이
Start LifeTime: 라이프 사이클 남아 있는 시간
Start Speed: 시작하는 시간
- Random Betwwen Two Constants: @ ~ @ 까지 빠르게 퍼져나감
- Curve: 커브를 만듬
Start Size: 이펙트 크기
- Random Betwwen Two Constants: @ ~ @ 까지 커짐
- Curve: 커브를 만듬
Start Rotation: 시작시 얼마나 꺾이고 시작하나
Flip Rotation: 뒤집기
Start Color: 색 바꾸기
Gravity Modifier: 중력
Simulation Speed: 재생 속도 모든게 2배 빨라짐
Delta Time: 일시정지 했을때 영향을 받을지 안받을지
Play on Awke: 바로 시작할지 말지
Max Particles: 동시에 얼마나 보여줄 수 있는지

Emission 
Rate Over Time: 초당 얼마나 입자가 나올지
Rate over Distance: 움직일때 마다 많이 나옴 예시로 차가 나올때 배기
가스 나오는거 생각하면 된다
Bursts: 동시에 입자가 얼마나 나오는가 설정

Sahpe 입자 형태가 어떻게 나올지 정해주는거
Angle: 각도 조정
Radius: 입자가 나오는 원이 있는데, 그 크기를 조정해 주는거
Arc: 범위 방향에 입자 나오는거
- Mode: 모드에 따라 나오는게 다르다
Position: 위치
Rotation: 회전
Scale: 크기

Velocity over Lifetime
Linear: 직선 방향
Orbital: 궤도 방향
Offset: 좀 더 명확하게 보여줌

Limit Velocity over Lifetime: 속력 제한
Drag: 시간이 지날수록 입자가 점점 느리게 나옴

Force over LifeTime: 계속 힘을 일정한 방향으로 가해줌
무리함수 그래프 생각

Color over LifeTime: 시간이 지날수록 색이 달라짐

Size over Lifetime: 커브로 시간에 따라 사이즈 조절

Noise: 입자가 이동할때 방해하는거

Collision: 입자에 충돌 가능 여부를 묻는거
- Type: 세상에 맞설지 아닐지
- Planes: 충돌 가능하게 할 오브젝트 지정

Sub Emitters: 입자 안에 입자 

Texture Sheet Animation: 애니메이션을 위해 있는거
- mode: 이미지 넣기, 만화 캐릭터 같은거 넣으면 그게 나옴

Lights: 조명, 파티클에다가 조명을 붙인다
- Light: 조명 넣기
- Ratio: 숫자에 따라 조명을 붙이는거
- Maximum Lights: 최대 입자 붙이는 갯수
- Range Multiplier: 조명의 범위
- Intensity Multiplier: 조명의 세기

Trails: 입자가 지나간 자리에 자국을 남긴다 꼬리 남기기
아마 깨질 텐데 Randerer -> Trail Material 에서 조정해주면 된다
- Lifetime: 자국 조정
- Ratio: 얼마만큼 확률로 남게 할지
- Minimum Vertex Distar: 최적화
- Texture Mode: 여러가지 효과를 줄 수 있다
- Width over Trail: 크기

Renderer: 어떤 식으로 랜더 할지 결정해 주는거
Render Mode
- Stretched  Billboard: 찢어짐의 정도
- Horizontal Billboard: 눕혀져서 보임
- Vertical Billboard: 가로로 잘 보임
- Mesh: 우리가 아는 3D 오브젝트로 랜더 해줌
Meterial: 우리가 아는 메테리얼
Render Alignment
- View: 우리를 향해 보는거
- World: 월드 방향으로 고정
- Facing: 카메라 방향
- Velocity: 속도에 따라 다름
Maks: 가려짐
Receive Shadows: 그림자의 영향을 받음
Order in Layer: 우선 순위
Light Probes: 조명
Reflection Probes: 빛반사

대표적인 스크립트
Play(); = 시작
Stop(); = 정지
Pause(); = 일시 정지
Emit(숫자); = 입자가 나오는 숫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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