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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개발 공부 로드맵

당혜성 2025. 3. 4. 19:12

개발 공부 로드맵이다.

 

deepseek편

1.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(100시간)

  • C언어 (50시간):
    • 기본 문법 (변수, 조건문, 반복문, 함수 등): 20시간
    • 포인터와 메모리 관리: 15시간
    • 파일 입출력 및 간단한 프로젝트: 15시간
  • C++ (50시간):
    • 클래스와 객체: 20시간
    • 상속과 다형성: 15시간
    • STL 및 간단한 프로젝트: 15시간

2. 수학 (50시간)

  • 기초 수학 (20시간):
    • 사칙연산, 방정식, 부등식: 10시간
    • 기하학 (점, 선, 면, 각도): 10시간
  • 고급 수학 (30시간):
    • 벡터와 행렬: 15시간
    • 삼각함수: 10시간
    • 좌표계 (2D, 3D): 5시간

3. 물리학 (30시간)

  • 기초 물리 (15시간):
    • 속도, 가속도, 힘: 10시간
    • 운동 법칙 (뉴턴의 운동 법칙): 5시간
  • 고급 물리 (15시간):
    • 충돌 검출 및 반응: 10시간
    • 중력, 마찰력 등 다양한 힘의 구현: 5시간

4. 그래픽스 (50시간)

  • 2D 그래픽스 (20시간):
    • 픽셀, 스프라이트, 애니메이션: 10시간
    • 간단한 2D 게임 프로젝트: 10시간
  • 3D 그래픽스 (30시간):
    • 3D 좌표계, 변환 (이동, 회전, 스케일): 15시간
    • 렌더링 파이프라인 및 OpenGL/DirectX 기초: 15시간

5. 게임 엔진 (50시간)

  • 유니티 또는 언리얼 엔진 선택 (50시간):
    • 기본 인터페이스 및 툴 사용법: 10시간
    • 간단한 게임 프로젝트: 20시간
    • 고급 기능 (물리 엔진, 애니메이션 등): 20시간

6. 게임 디자인 (30시간)

  • 게임 메커니즘 (10시간):
    • 게임 루프, 상태 관리: 5시간
    • 게임 밸런싱: 5시간
  • 레벨 디자인 (10시간):
    • 레벨 설계 및 구현: 10시간
  • 사용자 인터페이스(UI) 디자인 (10시간):
    • UI/UX 기본 원리: 5시간
    • 게임 내 UI 구현: 5시간

7. 프로젝트 및 실습 (55시간)

  • 소규모 게임 프로젝트 (55시간):
    • 기획 및 설계: 10시간
    • 개발 및 테스트: 35시간
    • 디버깅 및 최적화: 10시간

월별 학습 계획

  • 1~2개월: C언어 기본 문법 및 개념 익히기
  • 3~4개월: C++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학습
  • 5개월: 수학 (벡터, 행렬, 삼각함수 등) 공부
  • 6개월: 물리학 기초 개념 이해
  • 7~8개월: 그래픽스 기본 개념 학습 및 OpenGL/DirectX 시작
  • 9~10개월: 게임 엔진 선택 후 실습
  • 11개월: 게임 디자인 원리 학습
  • 12개월: 소규모 게임 프로젝트 진행

효율적인 학습 방법

  • 일일 목표 설정: 매일 학습할 내용을 명확히 정하고,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집중
  • 주간 복습: 주말에 한 주 동안 배운 내용을 복습하여 개념을 확실히 이해
  • 프로젝트 중심 학습: 배운 개념을 바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실습
  • 온라인 리소스 활용: Udemy, Coursera, YouTube 등에서 관련 강의 수강
  • 커뮤니티 참여: 게임 개발 포럼, Discord 그룹 등에서 정보 교환 및 질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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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pt편

월별 학습 계획

  • 1~2개월:
    • C언어 기본 문법 및 기초 개념 익히기
    • 간단한 콘솔 기반 프로젝트 진행
  • 3~4개월:
    • C++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학습
    • 간단한 클래스 기반 프로젝트 진행
  • 5개월:
    • 기초 수학 (사칙연산, 기하학) 및 고급 수학(벡터, 행렬, 삼각함수) 공부
  • 6개월:
    • 물리학 기초 개념 (속도, 가속도, 뉴턴의 법칙) 학습
  • 7~8개월:
    • 그래픽스 기본 개념 학습 및 OpenGL/DirectX 기초 실습
    • 2D/3D 그래픽 프로젝트 시도
  • 9~10개월:
    • 게임 엔진(유니티 또는 언리얼) 선택 후, 기본부터 고급 기능까지 실습
  • 11개월:
    • 게임 디자인 원리(메커니즘, 레벨 디자인, UI/UX) 학습
  • 12개월:
    • 소규모 게임 프로젝트 진행 (기획부터 개발, 디버깅, 최적화까지)

효율적인 학습 방법

  • 일일 목표 설정:
    매일 학습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집중
  • 주간 복습:
    주말마다 한 주 동안 배운 내용을 복습해 개념을 확실히 다지기
  • 프로젝트 중심 학습:
    각 단계에서 배운 이론을 바로 프로젝트에 적용해보며 실습
  • 온라인 리소스 활용:
    Udemy, Coursera, YouTube 등의 강의와 튜토리얼을 참고하여 보충 학습
  • 커뮤니티 참여:
    게임 개발 포럼, Discord 그룹, 스터디 모임 등에서 질문하고 피드백 받기

이 로드맵을 통해 배우는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및 수학, 물리 지식은 백준 Bronze~Silver 티어의 기초 문제들을 풀 수 있을 만큼의 수준에 해당할 수 있으나, 백준 상위 티어(예: Gold 이상) 문제들은 별도의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 학습이 필요합니다.

따라서, 게임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실력을 쌓는다는 측면에서는 백준 티어와 직접 비교하기 어렵지만, 단순 알고리즘 문제 해결 능력만 본다면 기초 수준은 Bronze~Silver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백준 기준 브 ~ 실 수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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